티스토리 뷰


면접이 중요하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하나?

최종적으로 승무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승무원에 적합한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외모만 보기 보다는 인성, 매너, 이미지 등 종합적인 항목을 평가하기 때문에 예쁜 사람을 뽑는다는 선입견을 갖는 것은 곤란하다. 


면접 시 주로 어떤 질문을 하시는지?

주로 기내서비스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적성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와 승무원이란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려 달라.

마음에 들었던 답변 하나를 소개하겠다. 왜 승무원이 되려고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한 지원자가 “예전에 탔던 비행기에서 승무원 언니의 미소가 기억에 남아서”라고 답했다. 이런 경우 승무원이란 직업에 대한 ‘내면적 동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승무원이 되었을 경우에도 좋은 승무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사람의 인상이나 이미지는 선천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지 않나?

얼굴은 선천적이지만 이미지는 후천적 학습을 통해 바뀔 수 있다. 이미지나 매너는 습관이다. 기본적으로 좋은 매너를 가지려는 의지만 있다면 습관은 연습하기 나름이다. 좋은 이미지 예를 들어 미소 같은 것은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충분히 고쳐질 수 있다. 



키가 큰 사람이 승무원 입사에서 유리한가?

승무원 채용의 자격기준은 162cm이상이다. 다만 최근에는 갈수록 키가 큰 응시자가 많이 늘고 있는 것 뿐 이다. 승무원이란 직업은 기내 설비를 원활하게 운용할 수 있는 신체적인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를 충족할 정도면 충분하다. 


입학 후 주로 어떤 내용을 학습하게 되나?

승무원 취업이 최종 목표지만 우리는 직업 실무교육 못지않게 인성교육을 강조한다. 서비스업의 궁극적인 덕목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은 특히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동기유발을 시키는데도 무척 중요하다. 입시 전형에서 대인관계가 원만하거나 고교시절 봉사활동 경력이 있는 지원자를 눈 여겨 보는 것도 이것 때문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서비스 예절과 객실 서비스 실무 등 실무교과내용 외에도 국제매너, 인관관계론, 이문화의 이해, 비즈니스 매너 등 글로벌 시대 여성인력으로서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가르친다. 때문에 최근 졸업생들은 승무원 취업 외에도 호텔과 대기업 서비스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 진출해 기업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인하공전 항공운항과의 향후 계획은?

치열한 경쟁 때문에 항공사 입사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같은 국내 항공사뿐만 아니라 중국동방항공이나 중동 항공사 등 외국계 항공사도 적극적으로 취업을 시키고 있다. 그러나 인하공전 항공운항과에 입학한다면 승무원 입사에 필요한 자질은 이미 검증받은 셈이다. 정체성을 잃지 않고 항공 전문인력 양성이란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계획이다.

댓글